UPDATE : 2019.10.21 월 11:50
상단여백
HOME 전국소식 강원
행정안전부 ‘지방재정분석’결과 동해시 재정효율성‘우수’단체 선정
   
▲ 동해시
[경제투데이] 동해시가 올해 행정안전부에서 전국 243개 지방정부를 대상으로 실시한 지방자치단체 재정분석 결과, 3년 연속 재정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재정분석은 전국 자치단체의 재정현황에 대해 건전성, 효율성, 책임성 등 3개 분야 14개 지표를 토대로 종합적으로 분석·평가하는 행정안전부의 대표적 지방재정 모니터링제도다.

이번 선정은 2018년 회계연도를 대상으로 재정분석을 통해 지방재정의 건전성 및 효율성 제고에 기여한 지자체에 포상 및 인센티브를 수여하게 된다.

동해시는 보통교부세 산정에 적용되는 지방세 수입비율, 지방세 징수율, 체납액 노력도, 업무추진비 절감, 지방의회경비 절감률 등 재정 효율성 측면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특히 지방세 및 세외수입 체납액 징수·체납처분 실적을 비롯한 지방세 징수 실적, 이월 체납액이 대폭 축소된 점 등이 좋은 결과로 이어진 것으로 분석된다.

우수 지자체에는 특별교부세 5천만원이 인센티브로 수여되며, 지원된 사업비는 향후 주민 수혜도가 높고 주민불편 등 긴급을 요하는 곳에 우선적으로 투자할 방침이다.

그동안 동해시는 지방세 및 세외수입 전담팀을 만들고, 보통교부세 산정내역 분석 및 수요 개발과 함께 민간보조금 심의 강화, 예산의 유보액 설정 등 위기를 기회로 승화시키기 위해 매년 재정혁신을 실행해 오고 있다.

심재희 기획감사담당관은 “시의 재정운용 기본방향에 맞춰 재정분석 결과를 토대로 재정 효율성과 건전성을 업그레이드 해 나가겠다.”며, “선심성·낭비성 예산을 줄여 일자리 창출 및 지역 경제 활성화 등 삶의 여건을 개선하는 사업에 집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자치단체별 재정분석 결과는 행정안전부 지방재정 통합공개시스템인 ‘지방재정365’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성상수  news@dailypress.co.kr

<저작권자 © 경제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성상수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포토뉴스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