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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3년 엔진 역사에 이런 기술 없었다…현대·기아 'CVVD' 첫 개발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는 엔진의 성능과 연비, 친환경성을 획기적으로 높여주는 CVVD 신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발표했다. 이 기술을 처음 고안한 현대자동차 하경표 연구위원이 CVVD 기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현대기아차 제공)© 뉴스1

 

 


(서울=뉴스1) 김상훈 기자 = 현대·기아차가 엔진의 종합적인 성능을 획기적으로 높여주는 연속 가변 밸브 듀레이션(CVVD·Continuously Variable Valve Duration) 기술을 세계 최초 개발했다. 신기술이 탑재된 엔진은 올해 하반기 출시 예정인 쏘나타 터보에 첫 적용될 계획이다.

현대·기아차는 3일 경기도 고양시 현대모터스튜디오에서 '현대자동차-기아자동차 신기술 미디어 설명회'를 열고 CCVD 기술이 적용된 '스마트스트림 G1.6 T-GDi' 엔진을 처음 공개했다.

CVVD기술은 지금까지는 부분적으로만 가능했던 엔진 밸브 열림 시간 제어를 획기적으로 늘려주는 기술로 상충관계인 엔진의 성능과 연료소비효율(연비)을 동시에 향상시키면서 배출가스까지 줄여주는 게 특징이다. 이 기술을 적용하면 엔진 성능은 4%, 연비는 5% 이상 향상되며 배출가스는 12% 이상 저감될 것으로 기대된다.

자동차의 엔진은 흡입-압축-팽창-배기의 4단계 과정을 통해 연료를 연소시켜 동력을 발생시킨다. 기존에는 이 과정에서 흡기와 배기가 통과하는 관문인 밸브의 개폐 시점과 깊이를 주행 상황에 따라 조절하는 가변 밸브 제어 기술들을 통해 엔진의 성능과 효율을 높여왔다.

가변 밸브 제어 기술로는 밸브의 개폐 시점을 제어하는 연속 가변 밸브 타이밍 기술(CVVT· Continuously Variable Valve Timing), 밸브의 개폐 깊이를 조절해 실린더 내 공기량을 제어하는 연속 가변 밸브 리프트(CVVL·Continuously Variable Valve Lift) 등이 있다. CVVD 기술은 엔진의 작동 조건에 따라 흡기 밸브가 열려있는 기간을 최적화하는 기술이다.

기존 엔진들은 연비를 우선시하는 아킨슨 사이클, 성능에 중점을 둔 밀러 사이클, 연비와 성능 절충형 오토 사이클 등 세 가지 중 하나의 엔진 사이클을 선택하고 그에 따라 고정된 밸브 듀레이션(밸브 열림 시간)을 가질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CCVD 기술은 연비 주행, 가속 주행 등 운전 조건별로 밸브 듀레이션을 길거나 짧게 제어해 아킨슨, 오토, 밀러 사이클 등을 모두 구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 유효 압축비를 4:1~10.5:1까지 탄력적으로 조절하는 것이 가능해 가변 압축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CVVD 기술이 적용된 엔진은 출력이 적게 필요한 정속 주행시에는 흡기밸브를 압축 행정의 중후반까지 열어둬 압축 시 발생하는 저항을 감소시키고 압축비도 낮춰 연비 개선 효과를 볼 수 있다. 반대로 가속 주행 시에는 흡기 밸브를 압축 행정 초반에 닫아 폭발에 사용되는 공기량을 최대화 함으로서 엔진의 토크가 향상돼 가속성능이 개선된다. 또 연료 연소율을 높여 배출가스 저감에도 높은 효과가 있다.

현대·기아차는 CVVD 기술이 운전 상황에 따라 밸브 듀레이션을 바꿔 성능과 연비 두 가지를 동시에 개선시킨 기술로 133년 가솔린 엔진 역사에 한 획을 긋는 기술이라고 평가했다. 이번 기술 개발로 엔진 분야에서 선도적인 위치에 올라서는 것은 물론 엄격해지는 배기가스 규제에 적극 대응해 기업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회사는 기대했다.

 

 

 

 

 

 

 

 

 

CVVD 기술이 적용된 스마트스트림 G1.6 T-GDi 엔진(우측)과 CVVD 시스템(좌측). (현대기아차 제공)© 뉴스1



이날 미디어 설명회를 통해 공개된 CVVD 기술은 스마트스트림 G1.6 T-GDi 엔진에 적용됐다. 이 엔진은 배기량 1598cc의 4기통 가솔린 터보엔진으로 최고출력 180마력, 최대토크 27.0㎏·m의 성능을 구현했다.

스마트스트림 G1.6 T-GDi에는 CVVD 기술 외에도 연비 개선에 도움이 되는 저압 배기가스재순환 시스템(LP EGR)이 국내 최초로 적용됐다. EGR시스템은 엔진에서 연소된 배기가스 일부를 다시 엔진으로 재순환시켜 연소실의 온도를 낮춤으로써 연비를 개선하면서 질소산화물 배출 저감을 유도하는 장치다.

이외에도 스마트스트림 G1.6 T-GDi 엔진에는 Δ엔진의 온도를 신속하게 상승 혹은 냉각시켜 연비를 높이고 엔진 내구성, 가속 성능을 개선한 통합열관리시스템(ITMS·Integrated Thermal Management System) Δ기존 T-GDi 엔진의 연료 분사 압력인 250bar보다 40% 높은 350bar의 더 강력해진 직분사 시스템 Δ기계적인 마찰을 최소화한 구동부품을 적용해 엔진의 마찰을 34% 저감한 마찰저감 엔진무빙시스템 등 신기술들이 적용됐다.

스마트스트림 G1.6 T-GDi 엔진은 하반기 출시 예정인 쏘나타 터보에 최초로 탑재될 계획이다. 현대·기아차 앞으로도 CVVD 기술이 탑재된 엔진을 추가로 선보일 예정이다.

알버트 비어만 현대·기아차 연구개발본부장(사장)은 "현대·기아차가 독창적으로 개발한 CVVD 기술은 파워트레인 분야에서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자동차 산업 패러다임을 바꿀 수 있는 첨단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1 <뉴스커넥트>를 통해 제공받은 컨텐츠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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